ㄱ. 창조성 ㄴ. 경험에 대한 개방성 ㄷ. 실존적인 삶 ㄹ. 선택과 행동의 자유의식
ㄱ. 자아정체감이 형성되는 결정적인 시기이다. ㄴ. 유치가 영구치로 바뀌고 보존개념을 획득할 수 있다. ㄷ. 가설연역적 추리 및 조합적 사고를 할 수 있다. ㄹ. 한 가지 속성에 따라 대상을 배열하는 서열화가 가능하다.
ㄱ. 애착관계 및 대상영속성이 확립된다. ㄴ. 모로반사, 바빈스키반사 등의 반사행동이 나타난다. ㄷ. 피아제(J. Piaget)의 감각운동단계로서 목적지향적 행동을 한다. ㄹ. 서열화 및 분류화를 획득한다.
사회복지사 1급 국가시험 영역 중 당신이 가장 좋아하는 영역은 무엇입니까? ㄱ.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ㄴ. 사회복지조사론 ㄷ. 사회복지실천론 ㄹ. 지역사회복지론 ㅁ. 사회복지정책론
ㄱ. 사회과학의 패러다임이 폐기되는 경우는 자연과학의 패러다임에 비해 흔하지 않다. ㄴ. 한 시기에 여러 개의 패러다임이 공존할 수 있다. ㄷ. 쿤(T. Kuhn)은 패러다임의 변화를 점진적인 것이 아니라 혁신적인 것으로 봤다. ㄹ. 일반적으로 패러다임의 우열을 가릴 수 있는 객관적 기준이 존재한다.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교육의 효과성 검증을 위해 아동보호전문기관을 통해 교육 참여를 희망하는 부모를 모집하고 교육을 실시하였다. 교육 종료 후 1년 동안, 교육을 받은 부모집단과 받지 않은 부모집단에서 아동학대 사례로 확인된 부모의 비율을 비교하였다.
ㄱ. 실천현장에서 수행하는 업무에 조사 관련 지식이 필요하다. ㄴ. 서비스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실천기술 개발을 위해 필요하다. ㄷ. 지역주민의 욕구조사를 위해 필요하다. ㄹ. 사회복지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평가를 위해 필요하다.
ㄱ. 장기적 관여(prolonged engagement)를 위한 노력 ㄴ. 연구자의 원주민화(going native)를 경계하는 노력 ㄷ. 해석에 적합하지 않은 부정적인 사례(negative case) 찾기 ㄹ. 내부자적(emic) 시각을 유지하기 위해 완전관찰자 역할 지향
청소년이 제공받은 전문가 지지(ㄱ)는 외상경험(ㄴ)이 정신건강(ㄷ)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완화시켜 줄 것이다.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 100명의 약물남용 정도를 두 가지 방법으로 측정하였다. 첫째, 약물남용으로 인해 상담이나 치료를 받은 경험이 있는지를 질문하였고, 둘째, 표준화된 척도로 약물남용 정도를 측정하였다. 측정 결과, 상담이나 치료 경험이 있는 집단의 척도 평균 점수가 그렇지 않은 집단의 점수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았다. (단, 척도의 점수가 높을수록 약물남용 정도가 심하다고 해석한다.)
ㄱ. 할당 표본추출 - 연구자의 편향적 선정이 이루어질 수 있다. ㄴ. 체계적 표본추출 - 주기성(periodicity)이 문제가 될 수 있다. ㄷ. 층화 표본추출 - 전체 모집단이 아니라 여러 하위집단에서 표본을 추출한다. ㄹ. 군집 표본추출 - 다단계 표본추출이 가능하다.
○ 한부모 관련 기존통계(existing statistics)의 분석연구 ○ 아동학대 관련 사례파일의 분석연구 ○ 물리적 흔적을 분석한 박물관 전시 공간 재배치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