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1급 14회 1교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1. 인간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발달은 일정한 순서를 거친다.
  • 2
     발달과 변화는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난다.
  • 3
     발달은 특수활동에서 전체활동으로 이루어진다.
  • 4
     발달을 이해하는데 사회환경은 필수적 요인이다.
  • 5
     발달은‘환경 속의 인간’(person in environment)의 맥락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2. 인간발달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기여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문제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 2
     클라이언트의 사회환경보다 생물학적 요소가 더 중요함을 이해하게 한다.
  • 3
     사회복지사가 파악해야 할 클라이언트에 관한 사항을 사정할 수 있게 한다.
  • 4
     클라이언트의 발달과업 수행에 필요한 서비스가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게 한다.
  • 5
     사회복지사가 모든 연령층의 클라이언트를 이해하고 그들과 함께 일할 수 있게 한다.

3. 사회체계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인간행동은 단일체계에 의해 결정된다.
  • 2
     인간행동을 원인과 결과라는 단선적 관점으로 이해한다.
  • 3
     인간행동은 체계 간에 에너지를 주고받으면서 변화한다.
  • 4
     체계의 한 부분의 변화는 다른 부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 5
     거시체계는 인간이 가장 밀접하게 상호작용하는 가족, 친구, 학교 등을 포함한다.

4. 인간행동이 의식에 의해 조절될 수 있지만 집단무의식의 영향을 받는다고 보는 이론은?
  • 1
     프로이드(S. Freud)의 정신분석이론
  • 2
     매슬로우(A. Maslow)의 자아실현이론
  • 3
     융(C. Jung)의 분석심리이론
  • 4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 5
     로저스(C. Rogers)의 현상학이론

5. 스키너(B. F. Skinner)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인간행동은 내적인 동기에 의해 강화된다.
  • 2
     조작적 행동보다 반응적 행동을 중요시한다.
  • 3
     인간행동에 대한 환경의 결정력을 강조한다.
  • 4
     자기효율성을 성취하기 위해 행동을 규제한다.
  • 5
     인간은 자신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

6.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서 전조작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자율적 도덕성이 나타난다.
  • 2
     보존개념을 획득하지 못한다.
  • 3
     꿈이 현실로 존재한다는 것을 믿는다.
  • 4
     상징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이 발달한다.
  • 5
     자신의 관점과 상이한 다른 사람의 관점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다.

7. 에릭슨(E. Erikson) 이론의 주요 개념과 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전이 - 치료자가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자신에게 투사하는 것이다.
  • 2
     창조적 자기 - 개인이 인생의 목표를 직시하고 결정하는 능력이다.
  • 3
     페르소나 - 자아의 가면으로 개인이 외부세계에 내보이는 이미지이다.
  • 4
     집단무의식 - 모든 개인의 정신이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하부구조를 일컫는다.
  • 5
     점성원칙 - 인간발달은 최적의 시기가 있고, 모든 단계는 예정된 계획대로 전개된다.

8. 반두라(A. Bandura)의 모방(modeling)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대리경험에 의한 학습을 말한다.
  • 2
     조작적 조건화에 의해 습득된다.
  • 3
     시연을 통해 행동을 습득할 수 있다.
  • 4
     각 단계마다 칭찬을 해주면 효과적이다.
  • 5
     쉽고 간단한 것부터 습득하며 점차 어렵고 복잡한 것으로 진전된다.

9. 로저스(C. Rogers)의 현상학이론에서‘완전히 기능하는 사람’의 성격 특성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창조성
ㄴ. 경험에 대한 개방성
ㄷ. 실존적인 삶	
ㄹ. 선택과 행동의 자유의식
  • 1
     ㄱ, ㄴ, ㄷ
  • 2
     ㄱ, ㄷ
  • 3
     ㄴ, ㄹ
  • 4
     ㄹ
  • 5
     ㄱ, ㄴ, ㄷ, ㄹ

10. 성격이론과 학자 및 주요 개념의 연결이 옳은 것은?
  • 1
     분석심리이론 - 융(C. Jung) - 도식
  • 2
     인본주의이론 - 매슬로우(A. Maslow) - 결핍동기
  • 3
     개인심리이론 - 아들러(A. Adler) - 페르소나
  • 4
     정신분석이론 - 프로이드(S. Freud) - 아니마
  • 5
     인지발달이론 - 피아제(J. Piaget) - 열등감

11. 매슬로우(A. Maslow)의 욕구단계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으로 옳은 것은?
  • 1
     클라이언트의 문제행동 수정에 유용하다.
  • 2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사정하는데 유용하다.
  • 3
     중년기 이후에 발생하는 노화현상을 이해하는데 유용하다.
  • 4
     클라이언트에게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을 갖는데 유용하다.
  • 5
     클라이언트의 생애발달 단계를 사정하고 개입의 유형을 결정하는데 유용하다.

12. 반두라(A.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의 주요 개념으로 옳은 것은?
  • 1
     도식(scheme)
  • 2
     음영(shadow)
  • 3
     평형(equilibrium)
  • 4
     행동조성(shaping)
  • 5
     관찰학습(observational learning)

13.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전 생애의 발달을 다루고 있다.
  • 2
     발달과정에서 자기대화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 3
     성인대상 프로그램의 이론적 토대가 될 수 있다.
  • 4
     문화적ㆍ사회경제적ㆍ인종적 차이를 충분히 고려하였다.
  • 5
     아동은 성인의 직접적인 가르침 없이도 인지구조가 발달된다.

14. 에릭슨(E. Erikson)과 프로이드(S. Freud)의 발달단계의 연결로 옳은 것은?
  • 1
     근면성 대 열등감 - 구강기(oral stage)
  • 2
     친밀감 대 고립감 - 잠복기(latency stage)
  • 3
     주도성 대 죄의식 - 생식기(genital stage)
  • 4
     자율성 대 수치와 의심 - 항문기(anal stage)
  • 5
     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 - 남근기(phallic stage)

15. 아동기(7-12세)의 발달특성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자아정체감이 형성되는 결정적인 시기이다.           
ㄴ. 유치가 영구치로 바뀌고 보존개념을 획득할 수 있다.
ㄷ. 가설연역적 추리 및 조합적 사고를 할 수 있다.
ㄹ. 한 가지 속성에 따라 대상을 배열하는 서열화가 가능하다.
  • 1
     ㄱ, ㄴ, ㄷ
  • 2
     ㄱ, ㄷ
  • 3
     ㄴ, ㄹ
  • 4
     ㄹ
  • 5
     ㄱ, ㄴ, ㄷ, ㄹ

16. 중년기(40-64세)의 발달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성격이 성숙해지고 성정체성이 확립된다.
  • 2
     삶의 경험으로 인해 문제해결 능력이 높아질 수 있다.
  • 3
     노화가 점차 진행되며 신체적 능력과 건강이 약해진다.
  • 4
     에릭슨(E. Erikson)의 발달단계에서 생산성 대 침체성에 해당하는 시기이다.
  • 5
     호르몬의 변화로 성적 능력이 저하되며 빈둥지증후군(empty nest syndrome)이 나타날 수 있다.

17. 태아기의 유전적 요인에 의한 발달장애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혈우병은 X염색체의 열성유전자에 기인한다.
  • 2
     터너증후군은 X염색체를 하나만 가진 여성에게 나타난다.
  • 3
     클라인펠터증후군은 X염색체를 더 많이 가진 남성에게 나타난다.
  • 4
     다운증후군은 23번 염색체가 하나 더 있어서 염색체 수가 47개이다.
  • 5
     페닐케톤요증은 아미노산을 분해시키는 효소가 결핍된 열성유전자에 기인한다.

18. 퀴블러로스(Kübler-Ross)가 주장한 인간이 죽음에 이르는 심리적 변화과정은?
  • 1
     부정 → 분노 → 우울 → 타협 → 수용
  • 2
     부정 → 분노 → 타협 → 우울 → 수용
  • 3
     부정 → 분노 → 타협 → 수용 → 상실
  • 4
     분노 → 부정 → 상실 → 타협 → 수용
  • 5
     분노 → 부정 → 우울 → 타협 → 수용

19. 청년기(20-34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신체적 기능이 최고조에 달하는 시기이다.
  • 2
     주요 발달과업은 진로 및 직업선택, 혼인준비 등이다.
  • 3
     발달과업에서 신체적 요소보다는 사회문화적 요소를 중요시한다.
  • 4
     아동기 이후 인생의 과도기로서 신체적ㆍ성적 성숙이 빠르게 진행된다.
  • 5
     에릭슨(E. Erikson)의 발달단계에서 친밀감 대 고립감에 해당하는 시기이다.

20. 유아기(3-6세)의 발달특성으로 옳은 것은?
  • 1
     주요 발달과업 중의 하나는 배변훈련이다.
  • 2
     피아제(J. Piaget)의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한다.
  • 3
     콜버그(L. Kohlberg)의 인습적 수준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다.
  • 4
     에릭슨(E. Erikson)의 발달단계에서 신뢰감 대 불신감에 해당한다.
  • 5
     물활론적 사고에서 완전히 벗어나 생명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을 구분한다.

21. 인생 주기별 발달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영아기(0-2세)에는 거식증이 나타난다.
  • 2
     유아기(3-6세)는 주도성 대 죄의식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경험한다.
  • 3
     아동기(7-12세)에는 자기중심성이 완화되고 역할수용이 가능하다.
  • 4
     청소년기(13-19세)에는 상상의 청중 및 개인적 우화가 나타난다.
  • 5
     노년기(65세 이상)는 자아통합의 시기이며 사회관계망의 축소로 사회적 역할이 감소한다.

22. 청소년기(13-19세)의 발달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극단적인 정서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 2
     성적 성숙과 자아정체감이 형성되는 시기이다.
  • 3
     피아제(J. Piaget)의 형식적 조작기에 해당한다.
  • 4
     힘과 기술이 향상되지만 신체적 성장 속도는 둔화된다.
  • 5
     이상적 자아와 현실적 자아의 괴리로 인해 갈등과 고민이 많은 시기이다.

23. 영아기(0-2세)의 발달특성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애착관계 및 대상영속성이 확립된다. 
ㄴ. 모로반사, 바빈스키반사 등의 반사행동이 나타난다.
ㄷ. 피아제(J. Piaget)의 감각운동단계로서 목적지향적 행동을 한다.
ㄹ. 서열화 및 분류화를 획득한다.
  • 1
     ㄱ, ㄴ, ㄷ
  • 2
     ㄱ, ㄷ
  • 3
     ㄴ, ㄹ
  • 4
     ㄹ
  • 5
     ㄱ, ㄴ, ㄷ, ㄹ

24. 문화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인간의 생활양식은 세대 간에 전승된다.
  • 2
     삶의 모든 영역에 영향을 미치며 지속적으로 변화한다.
  • 3
     생득적이기보다는 사회 속에서 성장하며 학습을 통해 습득된다.
  • 4
     개인의 행동에 대한 규제와 사회통제의 기능을 수행하지 않는다.
  • 5
     문화변용(acculturation)은 둘 이상의 이질적인 문화가 접촉한 결과 한 쪽 또는 쌍방의 원래 문화형태에 변화를 일으키는 현상이다.

25. 집단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역할분화가 이루어진다.
  • 2
     사회화의 기능을 수행한다.
  • 3
     구성원들이 감정을 공유하며 규범과 목표를 수립한다.
  • 4
     구성원들 간의 관계를 형성하며 상호작용을 통해 성장한다.
  • 5
     구성원들을 지지하고 자극시키는 힘을 가지기 때문에 긍정적 기능만을 수행한다.

사회복지 조사론


26. 다음에 제시된 질문의 응답범주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사회복지사 1급 국가시험 영역 중 당신이 가장 좋아하는 영역은 무엇입니까?
ㄱ.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ㄴ. 사회복지조사론
ㄷ. 사회복지실천론	
ㄹ. 지역사회복지론
ㅁ. 사회복지정책론
  • 1
     상호배타적이지 않다.
  • 2
     양적 의미를 갖는다.
  • 3
     내적일관성이 부족하다.
  • 4
     범주들 사이에 서열이 있다.
  • 5
     총망라적이지 않다.

27. 조사설계의 타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는 서로 필요조건의 관계에 있다.
  • 2
     조사대상의 성숙은 외적타당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
  • 3
     동일한 프로그램의 효과성이 서울과 제주에서 같지 않은 것은 외적타당도의 문제이다.
  • 4
     외적타당도는 연구결과에 대한 대안적 설명 가능성 정도를 의미한다.
  • 5
     특정 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연구의 외적타당도를 확보해야 한다.

28. 사회과학 패러다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사회과학의 패러다임이 폐기되는 경우는 자연과학의 패러다임에 비해 흔하지 않다.
ㄴ. 한 시기에 여러 개의 패러다임이 공존할 수 있다.
ㄷ. 쿤(T. Kuhn)은 패러다임의 변화를 점진적인 것이 아니라 혁신적인 것으로 봤다.
ㄹ. 일반적으로 패러다임의 우열을 가릴 수 있는 객관적 기준이 존재한다.
  • 1
     ㄱ, ㄴ, ㄷ
  • 2
     ㄱ, ㄷ
  • 3
     ㄴ, ㄹ
  • 4
     ㄹ
  • 5
     ㄱ, ㄴ, ㄷ, ㄹ

29. 다음 연구의 내적타당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은?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교육의 효과성 검증을 위해 아동보호전문기관을 통해 교육 참여를 희망하는 부모를 모집하고 교육을 실시하였다. 교육 종료 후 1년 동안, 교육을 받은 부모집단과 받지 않은 부모집단에서 아동학대 사례로 확인된 부모의 비율을 비교하였다.
  • 1
     통계적 회귀
  • 2
     편향된 집단선택
  • 3
     반복된 검사
  • 4
     동시타당도
  • 5
     인과관계 방향성의 모호함

30. 연구윤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아동 대상 연구에서 보호자에게 연구 참여 동의를 얻어야 한다.
  • 2
     연구결과의 분석과 보고단계에서도 연구윤리가 준수되어야 한다.
  • 3
     기관생명윤리위원회의 심사를 통과한 경우 사전에 연구참여자에게 연구목적을 밝히지 않을 수 있다.
  • 4
     사회복지사인 연구자가 연구참여자의 아동학대행위를 알게 되었더라도 비밀보장의 원칙을 준수해야 한다.
  • 5
     설문조사 참여자에게 자발적 참여를 보장하는 것은 연구윤리의 기본원칙이다.

31. 사회복지사에게 과학적 조사방법론이 필요한 이유를 모두 고른 것은?
ㄱ. 실천현장에서 수행하는 업무에 조사 관련 지식이 필요하다.
ㄴ. 서비스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실천기술 개발을 위해 필요하다.
ㄷ. 지역주민의 욕구조사를 위해 필요하다.  
ㄹ. 사회복지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평가를 위해 필요하다.
  • 1
     ㄱ, ㄴ, ㄷ
  • 2
     ㄱ, ㄷ
  • 3
     ㄴ, ㄹ
  • 4
     ㄹ
  • 5
     ㄱ, ㄴ, ㄷ, ㄹ

32. 매개변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독립변수에 선행한다.
  • 2
     종속변수와 관련성이 있어야 한다.
  • 3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간 관계를 분석할 때 유용하다.
  • 4
     매개변수가 2개 이상인 연구모형이 가능하다.
  • 5
     모든 측정수준(명목, 서열, 등간, 비율)의 변수가 매개변수로 사용될 수 있다.

33. 측정의 무작위 오류(random error)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응답자가 자신에 대한 이미지를 좋게 만들기 위해 응답할 때 발생한다.
  • 2
     타당도를 낮추는 주요 원인이다.
  • 3
     설문문항이 지나치게 많을 경우 발생하기 쉽다.
  • 4
     연구자가 응답자에게 유도성 질문을 할 때 발생한다.
  • 5
     일정한 양태와 일관성을 갖는 오류이다.

34. 질적연구의 엄격성(rigor)을 높이는 전략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장기적 관여(prolonged engagement)를 위한 노력
ㄴ. 연구자의 원주민화(going native)를 경계하는 노력
ㄷ. 해석에 적합하지 않은 부정적인 사례(negative case) 찾기
ㄹ. 내부자적(emic) 시각을 유지하기 위해 완전관찰자 역할 지향
  • 1
     ㄱ, ㄴ, ㄷ
  • 2
     ㄱ, ㄷ
  • 3
     ㄴ, ㄹ
  • 4
     ㄹ
  • 5
     ㄱ, ㄴ, ㄷ, ㄹ

35. 연구문제(research question)의 서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주로 평서문 형태로 서술되어야 한다.
  • 2
     다루는 범위가 넓게 서술되어야 한다.
  • 3
     연구결과의 함의에 맞추어 서술되어야 한다.
  • 4
     연구의 관심이나 의문의 대상이 서술되어야 한다.
  • 5
     정(+)의 관계로 서술되어야 한다.

36. 개입의 효과를 평가하는 연구에서‘두 개 모집단의 평균 간에 차이가 없을 것이다’라는 영가설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위의 가설을 기호로 표시하면 이다.
  • 2
     가설검증에서 반드시 필요한 가설이다.
  • 3
     연구자가 참으로 증명되기를 기대하는 가설이다.
  • 4
     개입의 효과가 우연(표본추출오차)에 의해서 발생하였다고 진술하는 가설이다.
  • 5
     연구가설을 반증하기 위해 사용되는 가설이다.

37. 실험설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순수실험설계는 무작위할당을 활용해야 한다.
  • 2
     순수실험설계가 준(유사)실험설계에 비해 내적타당도가 높다.
  • 3
     준(유사)실험설계에는 사전 측정이 있어야 한다.
  • 4
     준(유사)실험설계에는 두 개 이상의 집단이 필요하다.
  • 5
     단일집단사전사후검사설계는 전실험설계이다.

38. 다음 가설에서 ㄱ ~ ㄷ이 의미하는 변수의 종류를 바르게 짝지은 것은?
청소년이 제공받은 전문가 지지(ㄱ)는 외상경험(ㄴ)이 정신건강(ㄷ)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완화시켜 줄 것이다.
  • 1
     ㄱ: 독립변수, ㄴ: 매개변수, ㄷ: 조절변수
  • 2
     ㄱ: 조절변수, ㄴ: 독립변수, ㄷ: 종속변수
  • 3
     ㄱ: 독립변수, ㄴ: 종속변수, ㄷ: 통제변수
  • 4
     ㄱ: 통제변수, ㄴ: 종속변수, ㄷ: 매개변수
  • 5
     ㄱ: 매개변수, ㄴ: 독립변수, ㄷ: 종속변수

39. 실험설계에서 무작위할당으로 예방할 수 있는 문제는?
  • 1
     낮은 응답률
  • 2
     과다한 연구비용
  • 3
     과다한 표본추출오차
  • 4
     연구 일정의 지연
  • 5
     우연한 사건의 영향

40. 다음 사례에 기술된‘표준화된 척도’의 타당도 평가방법은?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 100명의 약물남용 정도를 두 가지 방법으로 측정하였다. 첫째, 약물남용으로 인해 상담이나 치료를 받은 경험이 있는지를 질문하였고, 둘째, 표준화된 척도로 약물남용 정도를 측정하였다. 측정 결과, 상담이나 치료 경험이 있는 집단의 척도 평균 점수가 그렇지 않은 집단의 점수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았다. (단, 척도의 점수가 높을수록 약물남용 정도가 심하다고 해석한다.)
  • 1
     기준타당도
  • 2
     수렴타당도
  • 3
     판별타당도
  • 4
     개념구성(construct)타당도
  • 5
     액면타당도

41. 표본추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개인과 집단은 물론 조직도 표본추출의 요소가 될 수 있다.
  • 2
     표본추출단위와 분석단위가 일치하지 않을 수 있다.
  • 3
     전수조사에서는 모수와 통계치 구분이 불필요하다.
  • 4
     표본의 대표성은 표본오차와 정비례한다.
  • 5
     양적연구에서 표본의 크기가 클수록 유의미한 결과를 얻는데 유리하다.

42. 내적 일관성 신뢰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반분법은 내적 일관성 신뢰도를 평가하는 방법이다.
  • 2
     척도 내 문항들 간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평가한다.
  • 3
     가장 일반적인 신뢰도 평가방법이다.
  • 4
     크론바 알파(Cronbach's alpha)를 사용하여 나타낼 수 있다.
  • 5
     동등한 것으로 추정되는 2개의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평가하는 방법이 최근 추세이다.

43. 조사의 유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질적조사는 평가연구에 활용될 수 없다.
  • 2
     시계열설계 유형은 평가연구에 활용될 수 없다.
  • 3
     내용분석은 인간의 의사소통기록을 분석한다.
  • 4
     코호트(cohort)조사는 구축된 패널을 매회 반복 조사한다.
  • 5
     종단연구로는 특정 현상의 추이를 분석할 수 없다.

44. 표본추출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할당 표본추출 - 연구자의 편향적 선정이 이루어질 수 있다.
ㄴ. 체계적 표본추출 - 주기성(periodicity)이 문제가 될 수 있다.
ㄷ. 층화 표본추출 - 전체 모집단이 아니라 여러 하위집단에서 표본을 추출한다.  
ㄹ. 군집 표본추출 - 다단계 표본추출이 가능하다.
  • 1
     ㄱ, ㄴ, ㄷ
  • 2
     ㄱ, ㄷ
  • 3
     ㄴ, ㄹ
  • 4
     ㄹ
  • 5
     ㄱ, ㄴ, ㄷ, ㄹ

45. 다음 세 연구의 공통점으로 옳은 것은?
○ 한부모 관련 기존통계(existing statistics)의 분석연구
○ 아동학대 관련 사례파일의 분석연구
○ 물리적 흔적을 분석한 박물관 전시 공간 재배치 연구
  • 1
     비관여적 연구이다.
  • 2
     기초선(baseline) 설정이 필요하다.
  • 3
     도구효과가 존재한다.
  • 4
     공통의 표본추출 단위를 활용한다.
  • 5
     생태학적 오류에 취약하다.

46. 서베이(survey)조사에 적절한 주제가 아닌 것은?
  • 1
     신규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주민욕구 측정
  • 2
     기초생활보장제도의 대국민 만족도 측정
  • 3
     틱(tic)현상을 가진 아동에 대한 단일사례 분석
  • 4
     한국 청소년의 약물남용 실태조사
  • 5
     노숙자들의 쉼터 이용 거부원인 분석

47. 델파이조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전문가 패널의 의견을 수렴하는 방법으로 활용된다.
  • 2
     외형적으로는 설문조사방법과 유사하다.
  • 3
     연구자가 사전에 결정한 방향으로 패널의 의견이 유도될 위험이 있다.
  • 4
     패널의 후광효과를 방지하기 어렵다.
  • 5
     반복되는 설문을 통하여 패널의 의견이 수정될 수 있다.

48. 제시된 두 가지 연구 유형의 분류기준이 바르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 1
     양적조사와 질적조사 - 데이터의 성격
  • 2
     순수실험설계와 준(유사)실험설계 - 원인의 조작 여부
  • 3
     기술적연구와 설명적연구 - 연구의 목적
  • 4
     코호트(cohort)조사와 패널조사 - 동일표본의 반복측정 여부
  • 5
     전수조사와 표본조사 - 표본추출의 여부

49. 장애인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지난 20년간 개봉된 영화 중 장애인이 등장하는 영화를 분석하기로 하였다. 이 연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연구 모집단을 규정하고 표본추출의 틀(sampling frame)을 구해야 한다.
  • 2
     사례수가 많으면 표본추출하여 줄일 수 있다.
  • 3
     ‘장애인에 대한 인식’의 조작적 정의가 필요하다.
  • 4
     이 조사에서 표본추출의 단위는 사람이다.
  • 5
     장애인에 대한 인식에서 현재적 내용과 잠재적 내용을 구분하여 분석할 수 있다.

50. 양적조사의 일반적 과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개념화 후에 조작화가 가능하다.
  • 2
     관찰은 변수의 의미를 구체적으로 정의하는 작업이다.
  • 3
     구체적 조사방법의 선택은 연구목적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 4
     이론적 명제로부터 가설이 도출된다.
  • 5
     자료해석 후에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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